728x90
Kotlin 문법 기본
1. 함수
1) main 함수
main 함수는 모든 내용을 테스트할 수 있음.
fun main() {
println("Hello world!")
}
=> Hello world
fun : 함수를 뜻하는 단어
main : 함수 이름
println : System.out.println()과 똑같음.
2) 함수 선언
fun sum(a: Int, b: Int): Int {
return a + b
}
sum : 함수 이름
a: Int, b: Int => 변수명: 타입
- 다른 함수 선언 방법
fun sum2(a: Int, b: Int) = a + b
차이 : 괄호 X, return type X, return X
3) 함수 expression사용.
fun max(a: Int, b: Int): Int { return if (a > b) a else b }
fun main(args: Array<String>) { println(max(4, 6)) }
kotlin에서는 if~else문이 expression이어서 return 문에 같이 작성해도 된다. expression은 값을 반환하는 형태이다. (statement는 아무런 값도 반환하지 않는다.)
자바에서는 모든 제어문이 statement이고,
코틀린에서는 반복문만 제외하고는 모두 expression이다.
// expression
fun max(a: Int, b: Int): Int = if (a > b) a else b
// type inference
fun max(a: Int, b: Int): = if (a > b) a else b
만약 리턴 값을 반환하지 않는다는 표현은 : Unit으로 함수 리턴타입으로 붙일 수도 있고, 생략이 가능하다.
- 기억해야할 것.
1. 입력인자를 (변수 : 자료형) 형식.
2. kotlin은 자료형을 대문자로 시작.
728x90
반응형